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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C 17기 시험 준비

9.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수출

-글로벌 이커머스 현황

  • 2023년 기준 연간 이커머스 규모는 3조달러, 미국 1조달러, 영국 및 일본 각 2천 달러, 한국 1천 5백억 달러 수준. 단 성장률은 인도, 동남아, 중남미 국가가 높음
  • 글로벌 이커머스에서 아마존 입점은 매우 중요. 대기업도 입점해 있음
  • 아마존에서 시장조사 하는 것 추천. 구매자의 1%미만(약 0.5%)이 리뷰를 남김. 시장조사시 아마존 계정의 주소를 한국 아닌 미국으로 해야 더 많은 상품이 조회 됨.
  • 아마존에서 자기 상품 소개하는 타이틀 만들 때 ChatGPT사용하면 유용함. 

-주요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1. 아마존 - 평균수수료 15%/대기업도 입점. 
  2. 월마트 Walmart
  3. eBay - 등록수수료 무료, 판매수수료 13.15 차등적용, 스토어 사용비 있음/ 22개국 싸이트, 216개 국가고객, 재고처분가능, 리스크낮음
  4. Alibaba & Tmall - B2B, 유료 서비스 멤버십가입을 위해서는 연간 최소 3,499달러 필요
  5. Rakuten - 일본
  6. Shopee - 동남아 1위, 모바일 강점
  7. Lazada -동남아 2위
  8. Qoo10 -싱가포르 및 일본 소비자가 한국 상품을 구매하는 주요 플랫폼

 

-글로벌 이커머스 진출 전략

 

① 프로세스:

경쟁이 매우 치열한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전략적으로 실행, 수시로 보완해야 함

프로세스

 

② 무엇을 팔 것인가:

제조사는 자사 제품 중에서 시장조사와 각종 인증여부, 규제사항, 통관가능여부 등을 조사함으로써 우선 순위를 전략적으로 결정해야 함. 처음에는 상품성이 높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품목을 먼저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함.

또한, 소비시장을 북미, 유럽, 아세안, 오세아니아, 일본, 중국 등으로 구분하여 현실적으로 진출이 가능한 플랫폼인지, 그리고 그 우선순위를 전략적으로 결정한 후에 플랫폼 입점을 추진해야 함. 

소비시장을 북미, 유럽, 아세안, 오세아니아, 일본, 중국 등으로 구분하여 현실적으로 진출이 가능한 플랫폼 그리고, 그 우선순위를 전략적으로 결정한 후에 플랫폼 입점을 추진해야 함.

 

③어떻게 팔 것인가:

고객은 온라인 검색 후, 1page만 보기 때문에 초기 판매에 중점 두고 마케팅 필요.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 입점 후 중요한 것은 어떻게 팔 것인가에 대한 세부 액션플랜이 중요한데 그 무엇보다도 초기 판매에 중점을 두고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마케팅활동을 추진해야 함.  

일반적으로 마켓별 우선 순위는 미국, 일본, 인도지만, 진입 난이도가 높은 국가 순위는 인도, 유럽, 일본, 미국

 

-사전 준비사항: 

-결재수단 위한 Payoneer 가입 필수

 

-한국기업 성공사례: 슈피겐코리아, Style Korean(stylekore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