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영컨설팅의 정의:
- 기업 경영관리상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issue 을 ‘계약” 하에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과 분석툴에 의하여 진단 · 분석· 규명하고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제언하거나 이의 실행을 지원하는 서비스행위 ( ① + ② + ③ ) : Consultancy.
2. 경영컨설팅의 중요성:
-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도록 돕는 역할.
- 문제 정의는 모든 컨설팅의 첫 단계
3. 경영컨설팅의 목적:
- 경영 효율성 증대.
- 지속 가능성 확보.
- 경쟁력 강화.
- 조직이 추구하는 바와 목적 달성.
4. 경영컨설턴트 요구 역량
- 업종 전문가, 프로젝트 경험, 조사/분석 능력, 커뮤니케이션 스킬, 팀워크.
- 참역량: 진정성, 소명의식.
5. 경영컨성팅 기대 효과
- 고객 기업의 경영혁신에 일조: 전략목표 달성, 업무 효율성 증대, 환경 변화 적응.
6. 경영컨설팅의 범위
- 기업의 중장기 비전과 전략 수립(전략 컨설팅),
- 조직의 업무 절차 개선(프로세스 컨설팅),
- 디지털 전환 지원(IT 컨설팅),
- 비용 절감 및 투자 전략 수립(재무 컨설팅) 등으로 구성
- 주요 툴: SWOT 분석, PEST 분석.
- 프로세스 컨설팅 핵심 모델: 5DPA 설계(Design Parameter Analysis).
- 재무 컨설팅: 비용 절감, 재무 구조 개선, 투자 전략 수립
7. MSP 경영컨선팅 수행범위
① 환경분석 → 핵심 성공 요소 도출.
②현황분석 → 개선 과제 도출(도구: SWOT, PEST, 5 Forces)
③To-Be 모델 수립
④통합 실행계획 수립(실행계획 5가지 요소): 우선순위, 일정, 예산, 조직, 기대효과
8. PI 프로세스 혁신 경영컨설팅 수행범위
① 환경분석 → 핵심 성공 요소 도출.
②현황분석 → 개선 과제 도출(도구: SWOT, PEST, 5 Forces)
③To-Be 모델 수립
④통합 실행계획 수립(5DPA 설계): 프로세스, 측정지표, 시스템, R&R (Role & Responsibility), R&P (Rule & Policy)
9. IMSP
10. GSP 해외진출전략수립
11.경영컨설팅 프로젝트 수주(제안 순서에서 종료보고까지 프로세스)
- 제안요청서(RFP) 접수
- 제안요청서 검토
- 제안요청 수락 통보
- 제안서 제출
- 제안발표
- 제안평가
- 우선협상 대상자 통보
- 경영컨설팅 프로젝트 용역 계약
- 컨설팅 프로젝트 착수 - 착수보고*(프로젝트 계획서)
- 컨설팅 프로젝트 진행 - 중간보고*
- 컨설팅 프로젝트 종료 - 종료보고* ( * 3대 milestone)
**제안서 목차 (필수8개: 착수보고 시, 제출하는 프로젝트 계획서) / 비용부분 반드시 삭제.
-수진 기업 현황
①추진 배경 / 목적
②추진 범위
③기대효과
④추진 방법론
⑤추진 조직
⑥추진 일정
⑦사업관리 계획
⑧성공적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제언
-컨설팅 제안사 소개 # 제안비용 별도제출
※ 제안서와 프로젝트 계획서 차이: 제안서는 프로젝트 수행 전 수주를 위해 제출, 계획서는 착수 보고 시 제출.
분석 & 전략수립 & 핵심 툴:
경영전략 수립의 핵심 요소
1. 환경 분석 (External Analysis):
- PEST 분석: 거시적 환경 분석 Political, Economic, Social, Technological 환경을 분석.
- 5 Forces 분석:신규 진입자, 기존 경쟁자,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대체제. ( 5 Forces의 각 요소를 사례로 외우기)
2.외부환경 툴
- 거시적: PEST
- 미시적 5Forces, 3C(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자사(Corporation)
3.내부환경 툴
- BSC (Balanced Score Card):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조직 학습.
- BCG Matrix: Star, Cash Cow, Question Mark, Dog.
- 7S: 공유가치, 전략, 조직구조, 시스템, 구성원, 기술, 리더십 스타일. 7S = 내부(조직 내부 구성 요소 분석)
- Value Chain: 본원적 활동(생산, 유통)과 지원 활동(R&D, HR).
진단 및 분석 툴:
1.프로세스 진단 (BPA)
- VOC: 고객의 요구사항.
- VOB: 내부적 비즈니스 목표 및 성과.
- VOC(Voice of Customer), VOB(Voice of Business).
- VOC와 VOB의 차이 (VOB: 주로 현황분석 단계에서 내부적 관점으로 사용)
2. SIPOC : 프로세스 개선에 주자 사용되는 도구
- SIPOC는 경영 컨설팅 및 프로세스 개선에서 자주 사용하는 도구로,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개요를 시각화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 Suppliers(공급자), Inputs(입력), Process(프로세스), Outputs(출력), Customers(고객).
- 이를 통해 프로세스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3. PCF – 최적의 대표적인 진단참조모델 (Best Practice Model= CF : Process Classification Framework )
- 최적의 진단참조모델 (Best Practice Model) , 모든 다양한 업종에서 공통 적용 가능한 프로세스 군 정의.
- APQC(미국 생산성 품질센터)에서 개발한 글로벌 표준 모델.
특히 글로벌 컨설팅에서 범용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기업의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 가능. - 프로세스 개선과 설계를 위한 글로벌 ‘진단 참조 모델’로 자주 활용됨
4.SWOT 분석:
- SWOT 분석은 CSF 도출을 위한 중요한 도구.
- 강점/약점(S/W), 기회/위협(O/T)을 분석하여 CSF를 도출해야 함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5. Value Chain 분석:
- 기업 활동을 본원적 활동(Primary)과 지원 활동(Support)으로 나눔.
- 본원적 활동과 지원 활동의 차이점을 구분할 것.
5. 핵심 성공 요인(CSF Critical Success Factors ): 기업이 번창하기 위해 옳게 가야할 몇가지 중요한 영역
- 기업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소를 식별.
- 도출 방법:인터뷰, 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등을 활용.
내부환경 분석 단계에서 이러한 정성적(인터뷰)과 정량적(설문조사) 방법을 활용하여 기업 내부의 현실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핵심 성공 요인(CSF)**을 도출함. - 6시그마 방법론와 PI 방법론을 활용함으로써, 상호 미흡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음
- 컨설팅 성공 사례: 대기업의 Lean 6시그마 도입으로 생산성 20% 향상. '기업이 번창하기 위해 옳게 가야할 몇가지 중요한 영역'(핵심사업성공요인)이라고 정의함. Gartner에서는 이 표현을 구체화하여, CSF를 프로젝트나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전개할 수 있도록 방법론, 경영 Tool 또는 개발기법이라고 정의
CSF와 경영전략의 매핑의 의의
CSF(Critical Succes Factor, 핵심 사업 성공 요인)와 경영전략의 매핑의 의의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 전략적 목표 명확화
- 우선순위 설정
- 성과 측정
- 조직의 일치성 향상
- 위험관리
- 경쟁 우위 확보
- 이와 같이, CSF와 경영전략의 매핑은 조직의 성공과 지속 가능한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 SWOT 분석에 의한 주요 성공요소(CSF)의 도출/ 강점·약점과 기회·위협 요인들에 대해 각 분석요소 별로 SWOT 관계분석을 행하여 주요 성공요소 (CSF; Critical Success Factors)를 도출함.
전략 수립 프레임워크
1.Ansoff Matrix:
- 시장과 제품의 관점에서 성장 전략을 제시. 즉, 시장과 제품을 어떻게 연관지어야 기업이 성장해 나갈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매트릭스.
※Ansoff Matrix의 네 가지 전략을 사례와 함께 외우기.
1-시장 침투 (Market Penetration): 기존 제품을 기존 시장에 더 많이 판매하여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전략.
2-시장 개발 (Market Development): 기존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진출시켜 판매를 확대하는 전략.
3-제품 개발 (Product Development): 기존 시장에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판매를 촉진하는 전략.
4-다각화 (Diversification): 새로운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도입하여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전략.
2.BCG Matrix: 제품 또는 사업부를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로 구분.
Star, Cash Cow, Question Mark, Dog.
3. SWOT Matrix:
- SWOT 분석을 기반으로 전략을 제안.
- SO(Strength-Opportunity), WO(Weakness-Opportunity), ST(Strength-Threat), WT(Weakness-Threat).
진단 분석 툴 목록
거시환경 분석 툴
- PEST (Political, Economic, Social, Technological)
- PESTEL (Political, Economic, Social, Technological, Environmental, Legal)
미시환경 분석 툴
3. 5 Forces (경쟁자, 신규 진입자, 대체재, 고객, 공급자)
4. 3C (Customer, Competitor, Corporation)
내부환경 분석 툴
5. SWOT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
6. 7S Framework (Shared Value, Strategy, Structure, Systems, Staff, Style, Skills)
7. BCG Matrix (Star, Cash Cow, Question Mark, Dog)
8. BSC (Balanced Scorecard: Financial, Customer, Internal Processes, Learning & Growth)
9. Value Chain Analysis (Primary Activities & Support Activities)
10. Business System Diamond (Processes, Culture, Structure, Evaluation)
프로세스 및 문제 진단 툴
11. SIPOC (Suppliers, Inputs, Process, Outputs, Customers)
12. 5DPA (Design Parameter Analysis: Process, Metrics, IT System, R&R, R&P)
13. BPA (Business Process Analysis)
14. VOC (Voice of Customer)
15. VOB (Voice of Business) : VOC&VOB는 조직이 중요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정보원.
VOB는 비즈니스의 목표, 전략, 성과 지표와 관련된 내부적인 요구사항과 기대를 의미.
16. CSF (Critical Success Factors)
17. PCF (Process Classification Framework)
경영컨설팅 실무 프로세스
- 문제 정의(Problem Identification):
- 고객의 니즈와 문제점을 명확히 파악.
- "Why, What, How"를 통해 문제의 근본 원인을 분석.
- 현황 분석(Current State Analysis):
-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한 조직의 현재 상태 평가.
- SWOT 및 PESTLE 분석 활용.
- 해결 방안 도출(Solution Development):
- 컨설턴트의 경험과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솔루션 설계.
- 5DPA(Design Parameter Analysis)와 같은 모델 활용.
- 실행 계획 수립(Implementation Plan):
- 단계별 실행 로드맵 작성.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설정해 성과를 측정.
- 성과 평가 및 피드백(Evaluation & Feedback):
- 컨설팅 프로젝트 종료 후 성과 측정 및 피드백 세션 진행.
- 지속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
**경영컨설팅 추진 방법
- 경영전략수립(MSP)
- 프로세스혁신(PI)
- 통합경영전략수립(IMSP)
- 정보전략수립 (ISP)
- 통합정보전략수립(IISP)
- 해외진출전략수립(GSP)
- 해외진출업무프로세스 혁신(GPI)
*경영전략수립(Management Startegic Planning) 추진 방법
* PI 추진방법 (Process Innovation 프로세스 혁신) **프로세스 혁신을 혁신 중의 혁신으로 꼽음
프로세스는 일이고, 프로세스 관리는 경영이며, 프로세스 혁신은 경영혁신이다.
*DPA : Design Parameter Analysis
* FID( Function Information Diagram): 프로세스 맵을 작성하는 하나의 기법
*통합경영전략수립 (IMSP) 추진 방법
MSP프로젝트는 PI프로젝트와 함께 수행되기도 하는데 이를 통합 전략수립 (Integrated Management
Strategic Planning, IMSP) 혹은 통합 프로세스 혁신(Integrated Process Innovation, IPI)이라고 칭하며,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수행함
*글로벌 경영컨설팅의 추세
- 정량화 추세(데이터 컨설팅)
- LEAN, 6시그마 융합: PI 6시그마 (컨설팅 공학 )
- 21C 세계화, 국제화 시대 : 이전가능하고 보편타당한 경영원리/기법 추구 (환경주의 컨설팅, 비교주의 컨설팅)
*통합 정보전략수립 (IISP) 추진방법
* 해외 진출 컨설팅 추진 방법
해외 진출 경영 전략 수립(Global Expansion Strategic Planning, GSP) 추진 방법
=해외환경 분석(GSP)
*해외진출업무프로세스 혁신 (Global Expansion Process Innovation, GPI) 추진방법
프로세스 진단(BPA)방법 8가지
BPA(Business Process Analiysis) 방법론은 경영컨설팅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제점을 이 8가지로 찾아내는 것.
* BP는 성숙도 4가 가장 이상적임
*PMM5단계 : Poor, Basic, Effective, Best Practice, Emerging
5DPA의 5가지 (Design Parameter Analysis):
*프로세스, 측정 지표, 시스템, Role & Responsibility, Rule & Policy (이는 프로세스 구성의 핵심변수 5가지임)
프로세스 혁신은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5가지 변수, 즉 프로세스 자체, 측정 지표, 시스템(IT 자동화), 조직 역할과 책임(R&R : Role & Responsibility), 운영 규정(R&P : Rule & Policy) 등을 분석해 이들 변수를 설계·재설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5가지 설계 변수 분석(5 DPA : 5 Design Parameter Analysis)’이라고 부른다.
외부 환경 분석툴: 거시적으로는 PEST, 미시적으로는 3C, 5F (기회와 위기 요인 도출)
외부 경쟁 환경 5 Foreces의 5가지 힘
- 외우기-신규진입자, 기존경쟁자, 구매자의 교섭력(고객), 공급자의 교섭력, 대체품의 위협
- =마이클 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은 신규진입의 위협, 기존 기업 간 경쟁관계의 정도,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대체품의 위협
- (신규 진입자 Barrier to Entry, 기존경쟁자 Industrial Rivalry, 고객 Buying power, 공급자 Supplier power, 대체제 Threat od substitutes)
외부 경쟁 환경 3C의 3가지 C (상대방의 강약점이 우리에게는 기회와 위협이 되는 것이다) (미시적)
3C :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rtitor, 자사-Corporation
내부 환경 분석툴: BCG Matrix , BSC, 7S, Business System Diamond, Value Chain, 이해 관계자 분석
- *내부환경 분석 시,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기 위해 분석요소를 Business Score card(BSC) 모형에 따라 설정. 내부 역량을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조직 문화와 평가보상)으로 나누어 분석
- 내부환경은 BSC, 7S, BUSINESS SYSTEM DIAMOND 등으로 분석해서 기업의 장점과 단점 도출
- **BSC (Balanced Score Card):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조직의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으로 목표와 성과 측정지표를 제공해서 기업의 전략을 효율적으로 수행토록 하는 체계.
*BCG Matrix
성장율과 시장점유율 매트릭스 둘 다 높으면 star. 시장점유율 높고 성장률 낮으면 cash cow
- 개 Dog:철수사업
- 물음표 Question Mark:시장 점유율은 낮지만, 시장 성장률이 높은 제품을 나타냄. ‘문제아’라고도 함. 신규사업.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과 높은 성장률을 가진 사업으로 기업의 행동에 따라서는 차후 스타(star)사업이 되거나, 도그(dog)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는 위치에 있음. 일단 투자하기로 결정한다면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투자금액이 필요함.
- 별 Star:유망사업
- 현금 젖소 Cash Cow:시장 성장률은 낮지만 시장 점유율이 높은 제품을 나타냄. 점유율이 높아서 이윤이나 현금흐름은 양호하지만 앞으로 성장하기 어려운 사업.
*BSC (Balanced Score Card)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조직의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으로 목표와 성과 측정지표를 제공해서 기업의 전략을 효율적으로 수행토록 하는 체계.
BSC 의 중요성: "BSC는 과거 75년 동안 경영학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경영관리 툴이다" -하버드
- 조직의 발전을 위한 재무적, 고객, 내부비즈니스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
- 올바른 전략(Strategy)의 도출과 이를 중심으로 한 조직의 관리와 성과의 측정/평가
- 전략관리도구, 성과관리도구
- BSC Keyword : BALANCE (지표간 균형성) STRATEGY (전략 연계성) COMMUNICATION (전략 의사소통도구)
- 조직의 장단기 경영성과를 균형되게 관리할 수 있음
*7S
①공유가치(Shared Value)②전략(Strategy)③조직구조(Structure)④제도(System)⑤구성원(Staff)⑥기술(Skills)⑦리더쉽스타일(Style)
*Business System Diamond
업무 프로세스, 기업문화, 조직/업무구조, 관리 및 평가 체계
Value Chain 의 의미
-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가치를 추가하는 일련의 활동.
- 본원적활동(영업, 생산, 유통), 지원적 활동(R&D, 인사). 지원적 활동 비중이 높으면 안됨.
* Value Chain 분석
- 본원적활동(영업, 생산, 유통), 지원적 활동(R&D, 인사). 지원적 활동 비중이 높으면 안됨.
-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가치를 추가하는 일련의 활동.
- 기업의 Value Chain은 연계시스템으로 결합하는 상호 의존적인 활동임
7S 모델 의 7가지 S
기업 경영에 있어서의 전략적 사고: 경영의 외적, 내적 요소를 포괄하는 총체적 사고를 의미함.
①공유가치(Shared Value)②전략(Strategy)③조직구조(Structure)④제도(System)⑤구성원(Staff)⑥기술(Skills)⑦리더쉽스타일(Style)
Business System Diamond 4가지 : 업무 프로세스, 기업문화(스타일), 관리 및 평가 체계, 조직/업무 구조
마케팅의 BSC, BCG, 4P,4C, 4E 등은 경영컨설팅에도 나오는 내용이고 객관식, 단답식으로 내기 좋은 내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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