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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C 17기 시험 준비

1~5 경영컨설팅 요약

  1. 경영컨설팅의 정의:

  • 기업 경영관리상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issue 을 ‘계약” 하에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과 분석툴에 의하여 진단 · 분석· 규명하고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제언하거나 이의 실행을 지원하는 서비스행위 ( ① + ② + ③ ) : Consultancy. 

  2. 경영컨설팅의 중요성:

  •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도록 돕는 역할
  • 문제 정의는 모든 컨설팅의 첫 단계

  3. 경영컨설팅의 목적:

  • 경영 효율성 증대.
  • 지속 가능성 확보.
  • 경쟁력 강화.
  • 조직이 추구하는 바와 목적 달성. 

  4. 경영컨설턴트 요구 역량

  • 업종 전문가, 프로젝트 경험, 조사/분석 능력, 커뮤니케이션 스킬, 팀워크.
  • 참역량: 진정성, 소명의식. 

  5. 경영컨성팅 기대 효과

  • 고객 기업의 경영혁신에 일조: 전략목표 달성, 업무 효율성 증대, 환경 변화 적응. 

  6. 경영컨설팅의 범위 

  •  기업의 중장기 비전과 전략 수립(전략 컨설팅),
  • 조직의 업무 절차 개선(프로세스 컨설팅),
  • 디지털 전환 지원(IT 컨설팅),
  • 비용 절감 및 투자 전략 수립(재무 컨설팅) 등으로 구성
    • 주요 툴: SWOT 분석, PEST 분석.
  • 프로세스 컨설팅 핵심 모델: 5DPA 설계(Design Parameter Analysis).
  • 재무 컨설팅: 비용 절감, 재무 구조 개선, 투자 전략 수립

 

7. MSP 경영컨선팅 수행범위 

      환경분석 → 핵심 성공 요소 도출. 

      ②현황분석 → 개선 과제 도출(도구: SWOT, PEST,  5 Forces)

      ③To-Be 모델 수립

      ④통합 실행계획 수립(실행계획 5가지 요소): 우선순위, 일정, 예산, 조직, 기대효과

 

8. PI  프로세스 혁신 경영컨설팅 수행범위 

      ① 환경분석 → 핵심 성공 요소 도출. 

      ②현황분석 → 개선 과제 도출(도구: SWOT, PEST,  5 Forces)

      ③To-Be 모델 수립

      ④통합 실행계획 수립(5DPA 설계): 프로세스, 측정지표, 시스템, R&R (Role & Responsibility), R&P (Rule & Policy)

 

9. IMSP 

 

10. GSP 해외진출전략수립

 

11.경영컨설팅 프로젝트 수주(제안 순서에서 종료보고까지 프로세스)

  1. 제안요청서(RFP) 접수
  2. 제안요청서 검토
  3. 제안요청 수락 통보
  4. 제안서 제출
  5. 제안발표
  6. 제안평가
  7. 우선협상 대상자 통보
  8. 경영컨설팅 프로젝트 용역 계약
  9. 컨설팅 프로젝트 착수 - 착수보고*(프로젝트 계획서)
  10. 컨설팅 프로젝트 진행 - 중간보고*
  11. 컨설팅 프로젝트 종료 - 종료보고* ( * 3대 milestone)

 

**제안서 목차 (필수8개: 착수보고 시, 제출하는 프로젝트 계획서) / 비용부분 반드시 삭제. 

    -수진 기업 현황 

    ①추진 배경 / 목적 

    ②추진 범위 

    ③기대효과 

    ④추진 방법론 

    ⑤추진 조직 

    ⑥추진 일정 

    ⑦사업관리 계획

     ⑧성공적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제언

    -컨설팅 제안사 소개 # 제안비용 별도제출

※ 제안서와 프로젝트 계획서 차이: 제안서는 프로젝트 수행 전 수주를 위해 제출, 계획서는 착수 보고 시 제출.

 

 


 

분석 & 전략수립 & 핵심 툴:

 

경영전략 수립의 핵심 요소

1. 환경 분석 (External Analysis):

  • PEST 분석: 거시적 환경 분석 Political, Economic, Social, Technological 환경을 분석.
  • 5 Forces 분석:신규 진입자, 기존 경쟁자,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대체제. ( 5 Forces의 각 요소를 사례로 외우기)

 2.외부환경 툴

  • 거시적: PEST
  • 미시적 5Forces, 3C(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자사(Corporation)

3.내부환경 툴 

  • BSC (Balanced Score Card):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조직 학습.
  • BCG Matrix: Star, Cash Cow, Question Mark, Dog.
  • 7S: 공유가치, 전략, 조직구조, 시스템, 구성원, 기술, 리더십 스타일. 7S = 내부(조직 내부 구성 요소 분석)
  • Value Chain: 본원적 활동(생산, 유통)과 지원 활동(R&D, HR).

 

진단 및 분석 툴:

 

1.프로세스 진단 (BPA)

  • VOC: 고객의 요구사항.
  • VOB: 내부적 비즈니스 목표 및 성과.
  • VOC(Voice of Customer), VOB(Voice of Business).
  • VOC와 VOB의 차이 (VOB: 주로 현황분석 단계에서 내부적 관점으로 사용)

2. SIPOC : 프로세스 개선에 주자 사용되는 도구 

  • SIPOC는 경영 컨설팅 및 프로세스 개선에서 자주 사용하는 도구로,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개요를 시각화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 Suppliers(공급자), Inputs(입력), Process(프로세스), Outputs(출력), Customers(고객).
  • 이를 통해 프로세스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3. PCF – 최적의 대표적인 진단참조모델 (Best Practice Model= CF : Process Classification Framework ) 

    • 최적의 진단참조모델 (Best Practice Model) , 모든 다양한 업종에서 공통 적용 가능한 프로세스 군 정의.
    • APQC(미국 생산성 품질센터)에서 개발한 글로벌 표준 모델.
      특히 글로벌 컨설팅에서 범용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기업의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 가능. 
    • 프로세스 개선과 설계를 위한 글로벌 ‘진단 참조 모델’로 자주 활용됨

 

4.SWOT 분석:

  • SWOT 분석은 CSF 도출을 위한 중요한 도구.
  • 강점/약점(S/W), 기회/위협(O/T)을 분석하여 CSF를 도출해야 함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5. Value Chain 분석:

  • 기업 활동을 본원적 활동(Primary)과 지원 활동(Support)으로 나눔.
  • 본원적 활동과 지원 활동의 차이점을 구분할 것. 

 

5. 핵심 성공 요인(CSF Critical Success Factors ): 기업이 번창하기 위해 옳게 가야할 몇가지 중요한 영역

      • 기업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소를 식별.
      • 도출 방법:인터뷰, 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등을 활용.
        내부환경 분석 단계에서 이러한 정성적(인터뷰)과 정량적(설문조사) 방법을 활용하여 기업 내부의 현실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핵심 성공 요인(CSF)**을 도출함.
      • 6시그마 방법론와 PI 방법론을 활용함으로써, 상호 미흡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음
      • 컨설팅 성공 사례: 대기업의 Lean 6시그마 도입으로 생산성 20% 향상.  '기업이 번창하기 위해 옳게 가야할 몇가지 중요한 영역'(핵심사업성공요인)이라고 정의함. Gartner에서는 이 표현을 구체화하여, CSF를 프로젝트나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전개할 수 있도록 방법론, 경영 Tool 또는 개발기법이라고 정의

CSF와 경영전략의 매핑의 의의

CSF(Critical Succes Factor, 핵심 사업 성공 요인)와 경영전략의 매핑의 의의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전략적 목표 명확화 
      • 우선순위 설정
      • 성과 측정
      • 조직의 일치성 향상 
      • 위험관리 
      • 경쟁 우위 확보 
      • 이와 같이, CSF와 경영전략의 매핑은 조직의 성공과 지속 가능한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 SWOT 분석에 의한 주요 성공요소(CSF)의 도출/ 강점·약점과 기회·위협 요인들에 대해 각 분석요소 별로 SWOT 관계분석을 행하여 주요 성공요소 (CSF; Critical Success Factors)를 도출함.

 

 


전략 수립 프레임워크

1.Ansoff Matrix:

  • 시장과 제품의 관점에서 성장 전략을 제시. 즉, 시장과 제품을 어떻게 연관지어야 기업이 성장해 나갈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매트릭스. 

※Ansoff Matrix의 네 가지 전략을 사례와 함께 외우기.

   
1-시장 침투 (Market Penetration): 기존 제품을 기존 시장에 더 많이 판매하여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전략.
2-시장 개발 (Market Development): 기존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진출시켜 판매를 확대하는 전략.
3-제품 개발 (Product Development): 기존 시장에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판매를 촉진하는 전략.
4-다각화 (Diversification): 새로운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도입하여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전략.

Ansoff Matrix

 
2.BCG Matrix: 제품 또는 사업부를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로 구분.

Star, Cash Cow, Question Mark, Dog.

BCG Matrix

 

 

3. SWOT   Matrix:

  • SWOT 분석을 기반으로 전략을 제안.
  • SO(Strength-Opportunity), WO(Weakness-Opportunity), ST(Strength-Threat), WT(Weakness-Threat).

 


 

진단 분석 툴 목록

 

거시환경 분석 툴

  1. PEST (Political, Economic, Social, Technological)
  2. PESTEL (Political, Economic, Social, Technological, Environmental, Legal)

미시환경 분석 툴
3. 5 Forces (경쟁자, 신규 진입자, 대체재, 고객, 공급자)
4. 3C (Customer, Competitor, Corporation) 


내부환경 분석 툴
5. SWOT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
6. 7S Framework (Shared Value, Strategy, Structure, Systems, Staff, Style, Skills)
7. BCG Matrix (Star, Cash Cow, Question Mark, Dog)
8. BSC (Balanced Scorecard: Financial, Customer, Internal Processes, Learning & Growth)
9. Value Chain Analysis (Primary Activities & Support Activities)
10. Business System Diamond (Processes, Culture, Structure, Evaluation)


프로세스 및 문제 진단 툴
11. SIPOC (Suppliers, Inputs, Process, Outputs, Customers)
12. 5DPA (Design Parameter Analysis: Process, Metrics, IT System, R&R, R&P)
13. BPA (Business Process Analysis)
14. VOC (Voice of Customer) 
15. VOB (Voice of Business) : VOC&VOB는 조직이 중요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정보원.

VOB는 비즈니스의 목표, 전략, 성과 지표와 관련된 내부적인 요구사항과 기대를 의미.



16. CSF (Critical Success Factors)
17. PCF (Process Classification Framework)

 


 

경영컨설팅 실무 프로세스

  • 문제 정의(Problem Identification):
    • 고객의 니즈와 문제점을 명확히 파악.
    • "Why, What, How"를 통해 문제의 근본 원인을 분석.
  • 현황 분석(Current State Analysis):
    •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한 조직의 현재 상태 평가.
    • SWOT 및 PESTLE 분석 활용.
  • 해결 방안 도출(Solution Development):
    • 컨설턴트의 경험과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솔루션 설계.
    • 5DPA(Design Parameter Analysis)와 같은 모델 활용.
  • 실행 계획 수립(Implementation Plan):
    • 단계별 실행 로드맵 작성.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설정해 성과를 측정.
  • 성과 평가 및 피드백(Evaluation & Feedback):
    • 컨설팅 프로젝트 종료 후 성과 측정 및 피드백 세션 진행.
    • 지속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

 



**경영컨설팅 추진 방법

  1. 경영전략수립(MSP)
  2. 프로세스혁신(PI)
  3. 통합경영전략수립(IMSP)
  4. 정보전략수립 (ISP)
  5. 통합정보전략수립(IISP)
  6. 해외진출전략수립(GSP)
  7. 해외진출업무프로세스 혁신(GPI)



*경영전략수립(Management Startegic Planning) 추진 방법

-경영전략수립 MSP 추진방법 도식화 하기-

 

* PI 추진방법 (Process Innovation 프로세스 혁신)  **프로세스 혁신을 혁신 중의 혁신으로 꼽음

(참조) 프로세스혁신 (Process Innovation) 추진방법 즉, PI 도식화하기/ SWOT, CSF와 개선안 매핑 중요!

 

프로세스는 일이고, 프로세스 관리는 경영이며, 프로세스 혁신은 경영혁신이다. 

 

 

*DPA : Design Parameter Analysis

 

* FID( Function Information Diagram): 프로세스 맵을 작성하는 하나의 기법

 

*통합경영전략수립 (IMSP) 추진 방법

MSP프로젝트는 PI프로젝트와 함께 수행되기도 하는데 이를 통합 전략수립 (Integrated Management
Strategic Planning, IMSP) 혹은 통합 프로세스 혁신(Integrated Process Innovation, IPI)이라고 칭하며,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수행함

통합경영전략수립 (IMSP) 추진 방법 도식화하기

*글로벌 경영컨설팅의 추세

  1. 정량화 추세(데이터 컨설팅)
  2. LEAN, 6시그마 융합: PI 6시그마 (컨설팅 공학 )
  3. 21C 세계화, 국제화 시대 : 이전가능하고 보편타당한 경영원리/기법 추구 (환경주의 컨설팅, 비교주의 컨설팅)

 

*통합 정보전략수립 (IISP) 추진방법

통합정보전략 수립에서는 데이터, 에플리케이션, 전체 IT 시스템 관리 현황 파악후 IT 비전, IT 미션, IT 전략 및 IT 미래 업무프로세스 설계를 하게 됨.

 

 

 * 해외 진출 컨설팅 추진 방법

  해외 진출 경영 전략 수립(Global Expansion Strategic Planning, GSP) 추진 방법

해외진출경영전략수립 (Global Expansion Strategic Planning, GSP) 추진방법

=해외환경 분석(GSP)

 

 

*해외진출업무프로세스 혁신 (Global Expansion Process Innovation, GPI) 추진방법

 

 

 

 

 

프로세스 진단(BPA)방법 8가지 

BPA(Business Process Analiysis) 방법론은 경영컨설팅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제점을 이 8가지로 찾아내는 것. 

 

(PCF : Process Classification Framework)

 

* BP는 성숙도 4가 가장 이상적임

*PMM5단계 : Poor, Basic, Effective, Best Practice, Emerging

 

 

5DPA의 5가지 (Design Parameter Analysis):

*프로세스, 측정 지표, 시스템, Role & Responsibility, Rule & Policy (이는 프로세스 구성의 핵심변수 5가지임)

 

프로세스 혁신은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5가지 변수, 즉 프로세스 자체, 측정 지표, 시스템(IT 자동화), 조직 역할과 책임(R&R : Role & Responsibility), 운영 규정(R&P : Rule & Policy) 등을 분석해 이들 변수를 설계·재설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5가지 설계 변수 분석(5 DPA : 5 Design Parameter Analysis)’이라고 부른다.

 

외부 환경 분석툴: 거시적으로는 PEST, 미시적으로는 3C, 5F  (기회와 위기 요인 도출)  

 

외부 경쟁 환경 5 Foreces의 5가지

    • 외우기-신규진입자, 기존경쟁자, 구매자의 교섭력(고객), 공급자의 교섭력, 대체품의 위협
    • =마이클 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은 신규진입의 위협, 기존 기업 간 경쟁관계의 정도,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대체품의 위협
    • (신규 진입자 Barrier to Entry, 기존경쟁자 Industrial Rivalry, 고객 Buying power, 공급자 Supplier power, 대체제 Threat od substitutes)

외부 경쟁 환경 3C의 3가지 C (상대방의 강약점이 우리에게는 기회와 위협이 되는 것이다)  (미시적)

3C :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rtitor, 자사-Corporation 

 

 

내부 환경 분석툴: BCG Matrix , BSC, 7S,  Business System Diamond, Value Chain, 이해 관계자 분석

  • *내부환경 분석 시,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기 위해 분석요소를 Business Score card(BSC) 모형에 따라 설정. 내부 역량을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조직 문화와 평가보상)으로 나누어 분석
  • 내부환경은 BSC, 7S, BUSINESS SYSTEM DIAMOND 등으로 분석해서 기업의 장점과 단점 도출
  • **BSC (Balanced Score Card):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조직의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으로 목표와 성과 측정지표를 제공해서 기업의 전략을 효율적으로 수행토록 하는 체계.

 

*BCG Matrix 

성장율과 시장점유율 매트릭스 둘 다 높으면 star. 시장점유율 높고 성장률 낮으면 cash cow

  • 개 Dog:철수사업
  • 물음표 Question Mark:시장 점유율은 낮지만, 시장 성장률이 높은 제품을 나타냄. ‘문제아’라고도 함. 신규사업.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과 높은 성장률을 가진 사업으로 기업의 행동에 따라서는 차후 스타(star)사업이 되거나, 도그(dog)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는 위치에 있음. 일단 투자하기로 결정한다면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투자금액이 필요함.
  • 별 Star:유망사업
  • 현금 젖소 Cash Cow:시장 성장률은 낮지만 시장 점유율이 높은 제품을 나타냄. 점유율이 높아서 이윤이나 현금흐름은 양호하지만 앞으로 성장하기 어려운 사업.

 

*BSC (Balanced Score Card)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조직의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으로 목표와 성과 측정지표를 제공해서 기업의 전략을 효율적으로 수행토록 하는 체계. 

BSC 의 중요성: "BSC는 과거 75년 동안 경영학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경영관리 툴이다" -하버드 

  • 조직의 발전을 위한 재무적, 고객, 내부비즈니스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 
  • 올바른 전략(Strategy)의 도출과 이를 중심으로 한 조직의 관리와 성과의 측정/평가
  • 전략관리도구, 성과관리도구 
  • BSC Keyword : BALANCE (지표간 균형성) STRATEGY (전략 연계성) COMMUNICATION (전략 의사소통도구)
  • 조직의 장단기 경영성과를 균형되게 관리할 수 있음

 

 

*7S

공유가치(Shared Value)전략(Strategy)③조직구조(Structure)④제도(System)⑤구성원(Staff)⑥기술(Skills)⑦리더쉽스타일(Style)

 

*Business System Diamond

업무 프로세스, 기업문화, 조직/업무구조, 관리 및 평가 체계

 

 

 

Value Chain 의 의미

  •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가치를 추가하는 일련의 활동. 
  • 본원적활동(영업, 생산, 유통), 지원적 활동(R&D, 인사). 지원적 활동 비중이 높으면 안됨. 

* Value Chain 분석

  • 본원적활동(영업, 생산, 유통), 지원적 활동(R&D, 인사). 지원적 활동 비중이 높으면 안됨. 
  •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가치를 추가하는 일련의 활동. 
  • 기업의 Value Chain은 연계시스템으로 결합하는 상호 의존적인 활동임

 

 7S 모델 의 7가지 S

기업 경영에 있어서의 전략적 사고: 경영의 외적, 내적 요소를 포괄하는 총체적 사고를 의미함. 

공유가치(Shared Value)전략(Strategy)③조직구조(Structure)④제도(System)⑤구성원(Staff)⑥기술(Skills)⑦리더쉽스타일(Style)

 

 Business System Diamond 4가지 : 업무 프로세스, 기업문화(스타일), 관리 및 평가 체계, 조직/업무 구조 

 

마케팅의 BSC, BCG, 4P,4C, 4E 등은 경영컨설팅에도 나오는 내용이고 객관식, 단답식으로 내기 좋은 내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