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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C 17기 시험 준비

19.최근 글로벌 마케팅 트렌드 및 활용방안

1장. 글로벌 통상환경 Overview

 

1) 글로벌 통상환경 Overview

IRA (Inflation Reduction Act)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뜻하는 말로 미국 내 인플레이션을 완화하기 위해 기후 변화 대응, 의료비 지원, 법인세 인상 등을 골자로 마련된 법

CRMA (Critical Raw Materials Act) : 유럽판 핵심원자재법.

유럽 내 안정적인 보급망 구축을 우해 해외 자원 및 부품 의조도를 줄여나가는 법.

 

※CRMA는 '유럽판 IRA'로 불린다. 2022년 미국에서 발효된 IRA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주요 산업을 지원하되 미국산 원자재 사용을 강제하고,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 원자재를 우대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미국의 IRA와 유럽의 CRMA는 선진국으로 on shoring(생산공장을 자국에 두고 있는 경우) 통해 공급망 재편 노린 슈퍼보호무역주의의 선언.

※온쇼어링은 일반적으로 해외에서의 생산으로 인한 불황이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선택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뜻하는 말로 미국 내 인플레이션을 완화하기 위해 기후 변화 대응, 의료비 지원, 법인세 인상 등을 골자로 마련된 법)

 

 

※ 지속 가능성장 명분으로 ESG, 공급망 실사, 탄소국경세 등 실시

  • ESG 공급망 실사법. Scope 1,2,3. 3실시되면 중소기업 비상
  • EU는 2026년부터 탄소국경세 실시 

 

 

2)Scop3, Due Diligence & CBAM

Scop3: 기업의 경영활동으로 인해 배출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의미. 

Due Diligence: 실사(DD) 

CBAM : EU에서 탄소배출량을 규제하는 탄소국경조정제도  

RE 100: 재생에너지 100%(원자력 비포함) 

 

 

*ESG 공급망 실사 관련 Scope 123

  • 스코프1: 직접배출-> 기업이 소유하거나 통제하는 배출원에서 발생하는 탄소량을 의미. 제품 생산단계 중 시설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 (고정적인 연소, 이동연소,비산배출,프로세스 방출)
  • 스코프2: 간접배출-> 기업에서 간접접으로 방출된 탄소배출의미. 기업이 구매, 취득하여 사용한 전기, 중기, 난방 또는 냉각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 사업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에너지원이 전기이므로, 스코프 2를 감축하기 위해서는 전기 사용을 줄이는 것도 중요
  • 스코프3: 간접배출->가치사슬(Value Chain)내에서 발생하지만 스코프2에 포함되지 않는 배출량 의미. 기업이 소유하거나 통제하지 않고 있는 외부시설에서 발생한 탄소배출.

 

※스코프 3에는 업스트립, 다운스트림 나누어진 15개항목 있음

-업스트림활동은 주로 소재의 생산, 공급사와 협력 등 비교적 기업차원에서 일어나고 관리할 수 있는 공급자 중심의 항목임. 출장, 출퇴근, 제조과정에서 생산된 쓰레기 및 폐수 처리, 원료 및 부품 등 제조와 관련된 제품의 구매, 사무실 가구, 설비 및 IT 지원 등 비조제 관련 제품들이 포함됨.

 

-다운스트림 활동은 소비자 중심의 항목임. 기업이 제조한 제품이 수송되고 유통되는 과정.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고 폐기할 때 등이 포함됨.

 

간단 정리: Scope 1은 제품 생산단계에서 발생하는 직접적인 배출량을, Scope 2는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기와 동력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간접 배출량을 의미한다. Scope 3은 협력업체와 물류, 사용, 폐기등 밸류체인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외부 배출량을 의미한다.

 

Scope 123 참고 영상: https://youtu.be/I21apbkRUlk?si=jj23Qi26dHCk01Xe

 

 

3)ESG경영의 개념 및 핵심요소:

 

*ESG 개념

  • 기업활동에 비재무적 요소인 친환경, 사회적 책임, 투명경영 실현을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경영
  • ESG경영 = 중소, 중견기업 생존의 Key

ESG 경영의 핵심

  • 기업이 E.S.G 등 비재무적 활동 추진해서 지속 가능 성장 도모하도록 강제
  • RE100은 원자력 비포함이나, 완화된 CF100에는 포함 예상(Carbon Free)

 

4)ESG경영 = 중소ㆍ중견기업 생존의 Key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는 키워드/ E(환경보호 책임), S(사회적 책임) G(투명경영 실현 책임)평가

 

5)ESG 경영 내재화 프로세스 :

S·U·R·E (Self, Upgrade, Report, Evaluation)

  • S.U.R.E.: Self 자가진단, Upgrade 전략 내재화 및 실행, Report공시, Evaluation 투자자/공급망 평가

 

 

 2장. (글로벌)마케팅 전략수립 및 트렌드 조사

 

【해외 마케팅 전략 수립 프로세스】

해외 마케팅 전략 수립 프로세스

*MASAD : 시장 세분화의 평가 기준으로 사용

  1. 측정가능성(Measurability) : 크기, 구매력, 세분시장 등을 측정할 수 있어야햠. 구체적이어야 하고, 추상적이어서는 안됨
  2. 접근가능성(Accessibility) : 효과적으로 접근 가능할 것, 마케팅활동(4P)을 통해 고객에게 도달 가능해야 함.
  3. 시장의 규모성(Substantial) : 충분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고, 매력적인 수익성과 성장 잠재력이 있어야 함.
  4. 실행 가능성(Actionable) : 시장공략을 위한 효과적 마케팅 프로그램이 개발 및 실행가능해야 함. 
  5. 차별화 가능성(Differential) : 세분 시장 간에 명확한 차별화가 있어야 함. 
  • 마케팅 4P: [제품 Product] [가격 Price] [유통 Place] [촉진 Promotion]
  • 마케팅 4C: [고객 Customer] [비용 Cost] [편의성 Convenience]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 마케팅 4E: [경험:Experience] [참여:Engagement] [전도:Evangelist] [열정:Enthusiasm] 마케팅을 기업도 고객의 고유 영역도 아닌 [고객과 함께 만들어 가는 개념으로 보며, 소비자 맞춤형 기업]이 되는 마케팅

 

7S 분석

하드 요소에는 전략(Strategy), 구조(Structure),  시스템(Systems)이 포함되고,

소프트 요소로는 공유가치(Shared Values),  스킬(Skills),  스타일(Style), 직원(Staff) 이 해당됨.

 

 

【글로벌 시장 트렌드 조사】

*글로벌 트랜드 조사: 코트라 트라이빅, 해드림 싸이트 추천 .

 

【해외 시장 세분화 및 표적 시장 선정】

BCG 매트릭스로 접근

 

【해외 마케팅 전략 수립 단계별 환경분석 기법】

해외 마케팅 전략 수립 단계별 환경분석 기법

-미시환경 3C : [고객 Customer] [자사 Company]  [경쟁자 Compitior] 

-미시환경 5 Forces : [경쟁사 Rivalry]  [공급업체 Suppliers]  [구매자 Buyers]  [대체제 Substitutes]  [신규진입자 Entry]

-서비스 7P Mix (4P + 3P = 7P) : 제품, 가격, 유통, 촉진 + 사람( People ), 프로세스( Process ), 물리적증거( Physical Evidance)

 
  • SWOT 분석 후, CSF 도출하고 마케팅 목표(정량적/정성적)설정

 

【마케팅 Mix 4P to 7P】

마케팅 Mix 4P to 7P

 

 

 

*마케팅 믹스 (마케팅 믹스란 내 비즈니스와 상품을 다각도로 분석하는 효율적인 마케팅의 전략): 4P, 4C, 4E 

  • 마케팅 믹스의 4P는 공급사가 제품 위주로 마케팅(Product : 제품, 제품이 줄 수 있는 종합적인 혜택 Price : 가격, 고가전략/저가전략/경쟁사비교전략 등 Place : 장소, 단순한 공간을 넘어 전체적인 유통경로 관리를 포함하는 공급사슬의 관리 Promotion : 마케팅의 효과 촉진)
  • 4C는 소비자 입장을 반영해서 마케팅(Consumer : 소비자의 요구, 상품 Cost : 소비자 가격 Communication : 의사소통 Convenience : 유통 편리성)
  • 4E는 소비자를 감정을 가진 사람으로 보고 경험, 열정, 전도자(입소문내는 사람) 참여등 강조(4E는 감성 중심의 시대변화에 따른 새로운 마케팅믹스의 개념:Experience : 고객경험,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다양하고 인상적인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 Engagement :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개인적 관련성을 만들어주는 것. Evangelist : 브랜드에 대해 호감, 충성도를 가진 고객을 '브랜드 전도사'로 만드는 것 Enthusiasm : 마케터의 열정)
  • 4E에서 Exchnge는 다른 교과서에서는 Eagagement참여로 기술
  • 마케팅은 시장개척단(성공률3%대)보다 전시회가 낮고, 전시회보다 공신력 있는 자만 참여하는 첨단 학술 세미나가 더 유효
  • 온라인 마케팅에서는 검색엔지 최적화와 홈페이지 구축, SNS는 링크드인 필수

 

3장. B2B 마케팅의 키포인트
  • 해외마케팅은 전형적인 B2B마케팅의 범주 이고, B2B 핵심은 타겟 마케팅.
  • B2C는 실속 없음. 국제상표, 디자인 등 지재권 등록 및 인증 필요
  • B2B는 파이프라인 관리 마케팅 (B2B 마케팅목표는 -잠재고객발굴(Lead) -브랜드인지도향상 -목표고객과의관계형성 -가망고객발굴(LeadGeneration) -고객참여(CustomerEngagement) 마케팅)
  • 타겟시장 선정  포인트: TAM(Total Addressable Market) : 전체잠재시장 규모 ex) 전체 타이어 시장  / SAM(Serviceable Available Market) : 자사 상품 직결시장 * ex) 소형차 타이어 시장                        /  MPR(Market Penetration Rate) : 경재업체들의 시장 점유율 *  MGR(Market growth Rate): 시장성장율 
4장. Blue Ocean 마케팅의 핵심 포인트
  • Blue Ocean 마케팅은 시장창출 마케팅 (고객이 생각하는 주요 속성 즉, 전문성, 기능성, 다양성, 안정성, 보안성, 지속성, 편의성, 업그레이드 등 
5장. 마케팅 환경 분석 기법
  • 기업(고객) 환경 분석기법
  • 테마별 환경 분석기법
  • 환경분석 기법 사이트 및 자료(https://www.12manage.com/)
  • ECRS + 5WH 문제해결 접근법
  • 분석결과의 Visualization
6장. 해외마케팅 Tips
  • 해외마케팅 인프라 구축
  • SEO 현황 진단
  • Inbound 마케팅의 내재화
  • 해외마케팅 단계 및 성과창출
  • Before 마케팅 강화 및 3C 신용조사
  • 바이어 상담 & 협상의 Hot Isuue
  • 무역사기 회피 및 대응
  • 사전마케팅 중요
  • 바이어 신용조사의 3C는 Characteristic 상도덕, Capital 재무능력 지불능력, Capacity 매출액 영업능력
  • 가격협상-골다릭스 마케팅으로
  • 챗CPT에 웹챗 구글크롬확장 프로그램 연결해서 실시간 정보 활용. 구글크롬에서 Webgpt로 검색

*수출바우처제도: 환경부, 중기부, 산업부 (최대 2억원 지원)

*수출바우처 서비스 메뉴판 14개 분야 중 해외규격인증 단계에서: Eco Vadis, IOS 등 ESG 탄소중립규격 인증 지원(최대 4천만원 ~부분완료 최대 2천만원)

 

*코트라 바이코리아, 트라이빅, 코트라 핵심 서비스 활용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