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챗GPT와 텍스트 빅데이터 결합의 이점
ᆞ맞춤형 콘텐츠 생성
ᆞ효율적인 작업처리
ᆞ대량 콘텐츠 생성
ᆞ다국어 지원
■ 국내 및 글로벌 검색엔진과 플랫폼을 활용한 트렌드 분석
온라인 검색 트렌드 확인 필요성;
ᆞ타겟 고객의 실제 요구 사항 이해
ᆞ콘텐츠 마케팅 전략 강화
ᆞ경쟁우위 확보
ᆞ제품 개선 및 혁신 촉진
ᆞ타겟 마케팅 및 맞춤형 프로모션
ᆞ커뮤니케이션 및 고객 관계 강화
키워드(=SEO 키워드,키프레이즈, 검색 쿼리)
ᆞ검색 엔진에 입력하는 단어 및 구문(구체적이며 명확한 키워드일수록 결과 페이지에 빠르게 노출)
ᆞ키워드의 검색의도를 파악하고 대응해야 한다.(거래의도, 탐색의도, 상업적 의도, 웹사이트 이동 전환 의도)
구매의 3단계 매커니즘
1단계: 정보습득(다양한 채널에서 정보 습득)
2단계 정보검색(제품 및 서비스의 후기 검색)
3단계: 매 가능 플랫폼에서 검색(각종 쇼핑몰, 오픈마켓,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 검색이 이루어짐)
검색 단계의 중요성
Attention(인지)
Interest(관심)
Search(검색)
Action(행동)
Share(공유)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일단 찾는다는 것.
구글 트렌드trends.google.com (구글의 검색어 기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특정 지역별 검색량 확인 가능. 그 이유를 챗GPT에 문의
AI 의 종류별 차이

♥ 생성형 AI 비교
생성형AI는 검색엔진이 아니다. 그래서 매번 똑같이 답하지 않는다. 챗의 결과물은 초안일 뿐이다. 챗은 구 체적으로 바이어를 찾아주지 않는다.
ᆞOPEN AI ChatGPT GPT-3.5 - 답변 흥미로우나 정확도 낮음
.Google Gemini - LaMDA - 사실 정보 제공에 강점. 정확성 높음
ᆞNaver ClovaX -HyperClovaX - 한국어 데이터 기반 학습
QuestionDB(questiondb.io) 소개
ᆞ특정 주제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묻는 질문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 생성기. 특정 키워드 넣고 검 색하면 검색어가 포함된 문장 형태의 롱테일 검색어 확인 가능. 연관검색어와 각 검색어의 의미를 보여 줌.
ᆞ 특정 키워드를 넣고 검색하면, 검색어가 포함된 문장 형태의 롱테일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다.
ᆞ특정 사이트에서 산출된 결과물에 대해 물어보기 전에 습관적으로 해당 사이트에 대해서 먼저 물어보는 것이 더 정확한 추론을 끌어 낼 수 있음.
ᆞ 챗GPT에 questiondb.io 에 대해 문의해보자. 챗GPT로 유사한 질문들을 그룹핑해서 분류하면 그룹핑한 대주제는 나의 온라인 콘텐츠가 된다.
ᆞ그룹핑에 대한 추가 정보 및 답변 정보의 준비는 실제 검색 결과가 필요하므로 Gemini에게 질문
Answer the Public 소개
ᆞBing과 Google의 추천 검색어를 결합하고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와 관련한 롱테일 키워드를 수집하 여 시각화 도구로 보여줌. 질문의 관점을 세분화시켜 접근 가능
ᆞ검색의 결과는 무엇을, 어디서, 왜 등의 범주로 구성하여 제공한다. 즉, 질문의 관점을 세분화시켜 접근 가능
ᆞ영어의 롱테일 키워드에는 검색의 의도가 숨어있다.
How는 도움 요청, who,how,why는 지식이나 정보 찾음. what,when,which는 조언이나 추천 찾음
■ 텍스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콘텐츠 기획
ChatGPT로 결과물 퀄리티 높이는 방법
<역할(상황)+대상+목적+결과물 유형> 대화 공식을 기억하자.
ᆞ ChatGPT에게 역할이나 상황을 부여해주면 해당 답변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이 확실히 높아짐.
ᆞ 나의 콘텐츠를 소비할 대상이 누구인지를 정해주고 질문하기
ᆞ질문은 큰 개념부터 하고 점차 구체적으로 물어보자
ᆞ적절한 예시를 제공하자
ᆞ검색어에 대응하는 콘텐츠를 만들 때는 반드시 검색어가 포함되어야 한다.
ᆞ검색어의 의도 파악을 먼저 해야 적절한 대응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Answer the public의 질문들이 왜 나왔는지 챗GPT에 문의해보기.
ᆞ분석한 질문의 의도를 바탕으로 각 질문별로 대응을 위한 관점을 정리한다.
ᆞ챗GPT가 가장 잘 하는 건 응용이다. 학습된 데이터에서 인간이 생각지 못한 경우의 수까지 고려한 응 용. 핵심 콘텐츠 만든후 다양한 채널의 메시지로 변형하자.
ᆞSEO 관점에서 왜 다음의 콘텐츠가 우선 노출될까? SEO가 최적화되려면 어떤 점들을 고려해서 블로그 작성해야 할까? 등 챗에 물어보기
<생성형 AI 활용 해외 마케팅 실무>
■ ChatGPT를 이용한 콘텐츠 케이스 스터디와 전략 설정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YouTube Summary with ChatGPT & Claude:트랜스크립트(대화록) 추출
ᆞ유튜브 동영상의 전체 트랜스크립트 획득 가능.
ᆞ ChatGPT 로고 버튼으로 자신의 계정으로 자료를 넘겨 서 요약문 작성
ᆞ시청 중인 콘텐츠의 요약으로 시간 절약.
ᆞ 5분 이상의 트랜스크립트는 별도의 복사하기 기능으로 재귀적 인 방법으로 요약 시도
유튜브에서 나의 제품군과 목표 시장(국가)에 대한 리뷰 영상을 먼저 찾기 < 경쟁 제품군의 리뷰 영상 확보하고 해당 영상의 트랜스크립트 분석
크롬 확장 프로그램 Listly: 웹 스크래핑
ᆞ간단한 무료 웹 스크래핑. 단 몇 번의 클릭으로 어떤 웹사이트든 엑셀로 변환. 아마존, 쿠팡 등 온라인 쇼 핑몰의 상품 리스트 추출을 통해 시장 트렌드 파악. 스크롤다운으로 데이터가 로딩되는 사이트라면 대용량 의 데이터도 한번에 수집 가능
ᆞ다운받은 엑셀파일을 챗GPT에 업로드해서 데이터의 주요 특징 파악.(내가 데이터 분석을 할 줄 몰라도 업로드한 데이터에서 무엇을 분석할 수 있는지 알려줌)
ᆞ단 챗GPT의 분석 결과가 맞는지는 엑셀과 크로스 체크 필요.
ᆞ상품명만 분석해도 꽤 다양한 정보를 알수 있음.
ᆞ챗GPT에서ᄌ데이터의 변형을 요청해서 업데이트된 파일 다운로드 받아 활용도를 높인다.
ChatGPT로 결과물의 퀄리티를 확 올리는 방법
(응용) SEO 관점에서 특정 콘텐츠가 우선 노출되는 이유는? SEO 관점에서 콘텐츠를 생산한다면?
(실습) 구글 검색 의도 분석을 통해 SEO 콘텐츠 작성하기
ᆞ구글은 AI를 활용해서 작성한 콘텐츠를 싫어할까?
그렇지 않다. 구글은 품질이 우수 콘텐츠를 보상할 뿐이다.
구글 시스템에서는 어떤 콘텐츠가 Experience경험, Expertise전문성, Authority권위, Trust신뢰성 등 4개 항목(EEAT)을 갖고 있는지 판단한다.
■ 구글 AI Studio로 확장하기 aistudio.google.com/app/prompts/new_chat
ᆞ구글 AI 스튜디오에 탑재된 Gemini 모델 비교. 2개 탑재됨(1.5 Flash, 1.5 Pro).
ᆞ 1.5모델은 다른 Gen AI보다 많은 데 이터 처리 가능. 대용량의 PDF데이터 인식. 챗GPT보다 대화 맥락 더 오래 기억. 국내 정보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더 많음. 실시간 업데이트로 최신 정보 접근 가능.. AI의 개입 수준(Temperature) 조절 가능. 반드시 저장 버튼 눌러야 저장됨. 엔터키는 줄바꿈, 'Ctrl+엔터'는 전 송
ᆞ구글 AI Studio는 사업계획서, 보고서 작성에 정말 유용. 심사의원의 예상질문도 뽑아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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