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TNA: 이번 협상이 결렬되었을 경우 내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
ZOPA: 협상용어로 Zone of Possible Agreement의 약자입니다. 합의가능영역. 즉, 협상에서 양측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모든 가능한 결과의 집합을 뜻
*협상준비
-협상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요구하고 양보하는 의사소통 과정
- 협상의 이해 및 전략수립
사회심리학: 상호작용 요인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의 성공적인 상호작용으로 삶을 살아가기 위해 다음 세가지 요소에 많이 의존한다.
*사회적 인지(Social Cognition):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과 학습
- 스키마(Schima):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지식 표상(Representation)(스키마란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존에 형성되어 있는 지식구조, 정보처리과정/사람마다 다르게 형성되어 있음)
- 태도(Attitude): 개인, 집단 및 사물에 대한 호∙불호의 지식 표상
- 핵심: 사람들은 이 두가지 지식의 표상이 한번 뇌리에 새겨지면 그것에 의존하여 상대방에 대한 깊은 생각없이 신속하게 판단한다.
- 행동경제학 태동: 휴리스틱(Heuristic)에 의한 협상인의 비합리적 의사결정
*사회적 감정(Social Affect): 감정상태의 표출
- 기분(Mood): 일상적인 경험에서 긍정 또는 부정적인 느낌(예: 그는 오늘 기분이 좋아 보인다.)
- 감정(Emotion): 기분에 비해 짧은 시간 동안의 심리적 느낌(예: 분노, 위험 직감, 행복감)
- 핵심: 사람들의 행동은 기분(Mood)과 감정(Emotion)에 영향을 받는다.
*사회적 행동(Social Behavior):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 상호작용의 목적: 혼자 얻을 수 없는 것을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얻고자 하는 사회적 활동
- 상호작용의 사회적 보상 형태: (긍정적)칭찬, 호감, 사랑, 금전적 이익, 승진; (부정적) 좌절, 죄의식, 인간관계 훼손/단절
- *핵심: 『사람들은 사회생활을 통하여 다른 사람을 도와줄 때, 그가 언젠가 자신을 도와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진다.』
**게임이론(Game Theory) 중 죄수의 딜레마: 죄수들이 서로 협력해서 부인하는 것이 최선임에도, 상대방을 배신하는 최악을 피하기 위해 모두 실토(6,6)하는 결과를 초래함.
행동경제학_ Heuristic과 Bias
Heuristic 정의 | Bias(편향) 정의 |
시간이나 정보가 불충분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없거나 굳이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신속하게 사용하는 어림짐작의 기술 |
‘한쪽으로 치우침’으로 인해 정상적인 사고의 과정을 거쳐서 건전한 결론이 도출되지 못하도록 왜곡시키는 요인 EX) 자기과신 편향, 확증편향 |
*휴리스틱 종류
- 확증 휴리스틱(Confirmation heuristic): 어떤 진술이나 가설을 반박하는 증거가 없으면 그것을 사실로 받아들이는 경향
- 감정 휴리스틱(Affect heuristic): 대부분의 판단이 인지적 사고가 아닌 평가자의 무의식에서 발동하는 감정에 따라 결정
- 가용성 휴리스틱(Availability heuristic): 사건의 발생 빈도나 확률을 평가할 때, 우리 기억에 얼마나 쉽게 떠오르는가에 의존
- 대표성 휴리스틱(Representativeness heuristic): 평가 대상에 속한 범주에 대해 형성돼 있는 고정관점과 일치하는 연상 현상
**휴리스틱 종류 예상문제: 휴리스틱은 어림짐작의 기술, (확증, 감정, 가용성, 대표성 휴리스틱)
*문화권별 추론 방식 차이
-추론(Reasoning): 어떤 전제로부터 자신의 주장을 이끌어 나가는 논리적 전개과정
-상대방 설득 방법
아리스토텔레스 설득 3원칙 - 2400년 전 대중의 감정을 사로 잡는 소피스트들의 웅변 대안으로 설득 3원칙 제시
- Logos(로고스): 상대방에게 명확한 증거를 제공하는 논리
- Pathos(파토스): 상대방의 심리/감정
- Ethos(에토스): 설득하는 사람의 신뢰, 존경심, 명성
-메라비언 7-38-55법칙
- Albert Mehrabian(UCLA 심리학교수): 『사람이 말할 때 상대방은 그 메시지를 이해하기 위해 단어, 음성 및 시각에 의존 하는데, 각 요소별 비중이 7%, 38%, 55%』라고 주장한데서 ‘메라비언 7-38-55 법칙’ 생성. 이는 커뮤니케이션에서 언어적 요소는 7%이고, 비언어적 요소가 93%를 차지한다는 의미이기도 함.
-협상 Keywords
- BATNA(Best Alternative To a Negotiated Agreement): 협상이 결렬될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 * 협상은 대안 싸움: “The stronger BATNA, the stronger position.”
- RP(Reservation Price: 유보가격/최대 양보가격): * 협상은 상대방 유보가격 정보 탐색전 * 상대방이 RP 이상의 양보 요구 시, “과감하게 Walk away하라.”
- ZOPA(Zone of Possible Agreement: 합의 가능구간): ZOPA 밖에서의 합의는 어느 한쪽의 이익과 다른 쪽의 손실
-협상 상황별 준비사항
협상 상황 | 협상 목적 | 사전 준비 사항 |
첫 상담 | 거래 관심 유발 | -제품 홍보를 위한 테이터와 PT자료 -상대방 관심사 중심의 설득 전략 |
교신 후 첫 대면 미팅 | 거래 가능성 모색 | -미팅 전 기본적인 거래조건 원칙적 합의 -대면 협상 시, 민감하고 중대 사항 결정 |
교신 후 거래조건 협상 | 계약 체결 | -협상 기획서 작성: 세부 거래 조건과 입장 정리 -계약 이행 조건과 위반 시의 대응조치 정리 |
거래처와의 추가 거래조건 협상 | 계약 범위 확대 | -상호 신뢰와 인간관례 강화 방안 모색 -상호 이익 증대 방향의 합의 도출 |
분쟁 처리 협상 | 이견 조정 | -문제 해결을 위한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대안 모색 -합의 실패 대비 법적인 대응 조치 준비 |
※그룹 협상 시: Researsal 실시(협상 참가자별 역할 분담)
-거래조건 협상 10 가지 체크리스트
- 제품: 나는 제품 속성, 경쟁품과의 차별성, 고객 혜택, 시장성 등에 관한 내용을 바이어에게 설명할 준비가 돼 있는가?
- 생산: 회사는 바이어 주문 물량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는가?
- 포장: 수출을 위한 포장과 라벨링 준비가 돼있는지 또는 대응 계획?
- 최소주문량(MOQ): 개수 또는 중량 등으로 정해 놓은 최소주문량
- 가격: 최소주문량 또는 컨테이너 당 타깃시장까지의 FOB와 CNF 가격(통화 단위), 할인 원칙(물량과 결제방법 연계)
- 결제조건: 수출대금 결제조건에 관한 회사의 방침(L/C, T/T_분할지급 비율)
- 운송: 운송 방법, 운송 기간, 운송 비용
- 판촉: 현지 홍보, 전시회 /세미나 개최, 또는 프로모션 지원 원칙
- 수입허가: 수출을 위한 현지 인증 획득, 수입 허가 또는 등록, 테스트 등에 필요한 비용 지원 범위
- A/S: 거래처 직원 교육, 반품처리, 제품 업그레이딩 등 후속조치에 대한 회사의 원칙
*Wrap up
<준비>
- 협상 의제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입장 정리
- BATNA 평가와 대응 계획
- 제안/요구 목표와 최대 양보선 설정
- 리허설
<분배적 협상> 나의 이익=상대방의 손실(제로섬게임)
- 요구: 의제별 요구사항은 명료하게, 첫 제안은 최대한 많이 요구
- 양보: 최대한 느리게, 최소한 양보
- 정보: 상대방 유보가격 정보 수집에 집중
- 타협: ZOPA 범위 밖의 요구조건은 과감하게 협상 결렬 경고 및 실행
-분배적 협상의 특징:
목적 자신의 이익 극대화(윈-루즈게임)
신뢰 상대방 불신
태도 이익 분배 경쟁적, 공격적, 비타협적
소통 정보 공유 회피, 거짓말, 협박
가치 현재 이익 > 미래 관계
요구 상대방에게 일방적인 양보 요구
접근 건별 흥정
-분배적 협상의 다양한 전술
요구 전술 | -자신의 몫은 많이 요구한다.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허풍, 아부, 거짓말, 협박, 경고 등을 가리지 않는다. -상대방 입장이나 관계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
양보 전술 | -자신은 양보하지 않고, 상대방에게 끊임없이 대폭적인 양보를 요구한다. -자신은 양보 권한이 없다면서 발뺌 전술로 상대방의 일방적인 양보를 요구한다. -원하는 양보를 해주지 않으면 협상 중단을 경고한다. |
압박 전술 | -“Take it or Leave it.” -협상인이 제시한 가격보다 더 낮은 경쟁사 가격 정보를 보여준다. |
감정 활용 | -극진한 접대로 마음의 빚을 지운 후 자연스러운 양보 유도 -흥분 또는 분노 표출을 통한 협상인의 심리 상태를 흔든다. |
BATNA 활용 |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BATNA 정보를 내비친다. (BATNA: 협상결렬 시, 내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 |
자신의 환경 탓 | -구매원가 절감 압박이 심한 회사 분위기를 전달하면서 가격인하 요구 |
-분배적 협상 대응 팁
- 당신의 BATNA를 파악하라.
- 상대방 BATNA를 탐색하라.
- 목표는 높게 설정하라(단, 현실적으로)
- 먼저 첫 제안을 하라(단, 당신이 준비됐을 때)
- 상대방의 무리한 제안은 즉각 맞대응하라.
- 일방적인 양보는 하지 말라.
- 당신의 양보를 수시로 체크하라.
- 공정이란 어디까지나 주관적이고 감정적이다.
<통합적 협상> (윈윈게임. 상호보완주의, 패키지딜, 합작투자시 필요)
- 신뢰 관계: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협상 참여자간의 신뢰 관계 조성
- 정보 공유: 정확한 정보를 다른 참여자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공유
- 문제 해결: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방안 제시
- 패키지 딜: 복수 이슈를 한꺼번에 다루면서 협상 참여자 간의 윈윈 방안 모색
- 통합적 협상: 파이를 키워서 더 많이 분배, 윈윈게임, 내 몫을 늘리면서 상대방 몫도 증대시키는 협상 전략
*통합적 협상의 개념: 협상인들은 합의에 도달하면 ‘윈-윈협상'을 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테이블 위에 적지않은 돈을 남겨놓은 경우가 많이 있다. 진정한 윈-윈협상은 모든 창의적인 기회를 동원하여 파이를 최대한 키워서 테이블에 한 푼도 남김 없이 서로 분배하는 것이다.
*통합적 협상의 피라미드 모형:
Level 3: 최상의 합의
Level 2: 탁월한 합의
Level 1: 상호 합의 (ZOPA 범위내 합의: 실패보다 나은 결과로 평가)
*통합적 협상의 특징
목적 | 공동이익 창출 극대화 |
신뢰 | 상호 신뢰 |
태도 | 상대방을 경쟁자가 아닌 협력 파트너로 인식 |
소통 | 공동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정보공유,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제안 |
가치 | 단기적 이익= 미래 관계(장기적 거래관계 고려) |
제안 | 문제해결을에 필요한 창의적인 대안을 상대방에게 제안 |
요구 | 나의 이익과 상대방의 이익 함께 고려 |
접근 | 패키지로 흥정 |
-통합적 협상 장애 요인들
정보 비대칭 | 협상 당사자들은 서로 상대방의 우선 관심사, BATNA, 선호도 등에 대해 보유하고 있는 정보가 비대칭적일 때, 의심과 불신을 야기하여 통합적 협상 진행의 걸림돌로 작용 |
의사소통 부족 | 협상 당사자들이 서로의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오해와 갈등 유발 |
신뢰 부족 | 상대방을 신뢰하지 못하는 경우, 이익 분배의 경쟁적 협상행동으로 전환 가능 |
문화적 차이 |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의사소통 방식, 가치관, 행동 양식 등의 차이가 오해와 갈등 유발 가능 |
시간 압박 | 협상 당사자들이 제한된 시간 안에 합의를 도출해야 하는 경우, 충분한 논의와 타협을 위한 여유가 없어 협상 성과의 질적인 저하 초래 가능 |
힘의 불균형 | 협상 당사자들의 힘(Power)이 불균형적인 경우, 강한 쪽이 약한 쪽을 불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통합적 협상 성과 기대 난망 |
*-가격 협상 매커니즘
-협상 테이블에서의 협상 대응
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 5단계 |
자신의 BA TNA 평가 | 자신의 RP 산정 | 상대방 BATNA 평가 | 상대방 RP 산정 | ZOPA 평가 |
-통합적 협상전략-협상 스타일
-경쟁적인 바이어의 협상 및 거래 행태
요구 특성 | 거래 행태 | ||
독점권 | 거대시장 전체 독점권 요구 - 중국, 미국, 인도 |
약속 미이행 | -합의 미이행 -약속 기한 미준수 |
가격인하 | -납품처의 가격 인하 압박 -가격 후려치기 -딜러의 공급가격 인하 요구 |
트집잡기 | -사사건건 트집잡기로 다른 요구의 근거 찾기 -상대방 약점을 협상의 최대 무기로 활용 |
클레임/추가요구 | -품질 문제 -추가 기술 개발 요구 |
속임수 | -거짓말, 협박 |
-협상인의 실수
- 자기 중심주의: 자기 중심의 사고에 빠져 있어 상대방 니즈, 관심사, 우선순위 간과
- 근거 없는 낙천주의 : 불확실성의 위험성을 간과한 채 계약체결로 인한 리스크 고조
- 단기 성과 집착: 1회성 협상으로 인식하고 행동함으로써 지속적인 반복 협상의 기회 상실
- 성급한 결정: 항상 시간에 쫓기는 기업인들은 합의를 서두르다가 빈약한 성과 분배
- 단독 처리: 주변 사람들의 의견을 듣지 않고 스스로 결정하는 과오
- 흥정 집착: 가격협상에서 지나치게 흥정에만 매달리는 과오
- 직관 과신: 협상의 다양한 고려 요소를 무시한 채 자신의 직관에 의지하는 과오
- 감정 통제 실패: 자신의 감정 조절과 상대방 감정 파악 실패로 합리적 판단 능력 상실
-협상인이 갖추어야 할 자질
- 압박과 불확실성 속에서 명료하고 신속한 사고능력
- 판단 능력
- 생각을 말로 표현할 줄 아는 능력
- 상대방 설득 능력
- 경청 스킬
- 인내심
- 유연성
- 결단성
※요구는 명료하게 한다. 일방적인 양보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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