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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C 17기 시험 준비

13~14.검색엔진 SEO 최적화 이론 및 실습

●SEO 정의 주관식 문제

SEO(검색엔진최적화작업)란 '사이트를 검색엔진이 선호하는 방향으로 개선하여 검색결과 상위에 해당 사이트를 노출시키는데 최적화하는 일련의 작업'

Search Engine - Friendly

 

***  Google의 다양한 랭킹 요소들은 크게 On-Server, On-Page와 Off-Page의 카테고리로 분류

  1. On-Server SEO (기술적 (Technical) SEO) : 서버단위에서 검색 최적화(주로 서버에서 작업)
  2. On-Page SEO (온페이지 SEO) : 웹페이지의 HTML 소스의 검색 최적화 =>Title/ Meta, Body Test(주로 웹페이지에서 작업)
  3. Off-Page SEO (오프페이지 SEO) : 웹사이트로의 링크의 다양화 및 고급화 => Link 확장

Summary =>  위 3SEO는 경쟁사 링크 분석, 경쟁사 벤치마킹에도 사용 

 

●채널별 유입경로에서 53%가 검색엔진으로 자연검색(Organic Search) 통해 들어온다. 검색엔진 중 구글 이 92%. 구글외 1위국은 한국 네이버, 일본 야후, 중국 바이두, 러시아 등임. Google의 어원 Googol은 10 의 100승 의미. 동영상은 유튜브 많이 찾음.

 

●검색 상위 노출이 중요한 이유
ᆞ97%가 검색결과의 첫페이지만 본다. 7위부터 순위가 1단계 오를 때마다 클릭수 약 33% 증가

 

●중소기업의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
ᆞ입소문(SNS등 통해) 28%, SEO 20%, 유료광고 PPC 광고(Pay Per Click, 키워드 광고) 4% ᆞ미국의 경우 입소문 55%, SEO 43%, PPC 17%
ᆞ구글 SEO는 바이어가 찾아오는 마케팅, 경쟁사 벤치마크는 바이어를 찾아가는 마케팅

 

●SEO 효과(예상 문제)
ᆞ정확한 타겟 마케팅.,높은 브랜드 신뢰도, 풍부한 트래픽, 압도적인 ROI

 

●ROI (비용대비 효과) : 

- ROIReturn On Investment의 약어로, "투자 대비 수익"을 말함. 즉, 1의 비용을 사용했는데 6의 효과가 있었다면 ROI 6:1이라고 표현함. IT쪽에서는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개발비 대비 얼마의 효과를 가져다줄지 분석을 하게 되는데 그 때 ROI라는 단어를 사용함. 

 

SEO를 통해 검색순위가 향상될수록 Organic(자연) Traffic당 비용이 감소하여 기간이 지날수록 ROI가 극대화 됨 (추가비용 없는 웹 트래픽이 중장기적으로 지속 증가)
반면, PPC(키워드광고)의 경우, 한정된 클릭수 당 고정 비용이 계속 발생

ᆞSEO는 ROI 가 높다

ᆞ마케팅의 5단계
관심(Attention), 흥미(Interest), 욕구(Desire), 기억(Retention), 구매(Purchase) 


ᆞ인터넷 고객은 광고보다 직접 찾은 정보 더 신뢰 ᆞ검색이 되면 웹트래픽 상승.

 

●HTML 소스보기 (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
ᆞHTML은 태그를 이용해서 웹페이지를 작성하는 언어 ᆞ마우스 우측버튼에서 소스/원본 보기
아래는 html 구조

<html>
<head> 문서의 제목, 검색 결과 보여줄 설명문구</head> <body>웹페이지의 컨텐츠. 키워드 강조 필요.</body> </html>

**Title & Meta tag 작성 Tips: 대상 키워드를 반드시 1회 포함한다. 

 

●검색엔진 기본 원리(검색엔진 정보 수집 활동)

1. 검색엔진이 검색로봇( Spider)을 웹사이트로 보낸다.

2. 검색로봇은 링크를 따라 웹싸이트를 방문하면서 사이트 내 정보(문서)를 수집한다.

3. 검색로봇에 의해 수집된 웹싸이트 별 정보(문서)는 검색엔진 Database에 저장이 된다. 

 

●검색엔진 기본 원리(검색엔진 검색결과 제공)

1.인터넷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엔진에서 관련 키워드(검색어)로 검색을 한다.

2.검색엔진은 특정 키워드(검색어)에 대해 관련 있는 웹 페이지들을 DB에서 분류를 한다.

3. 분류 된 웹 페이지들 중에 검색엔진 상위등록 기준(검색엔진 알고리즘)에 의해 검색어와 가장 관련 깊은 웹 페이지들부터 우선적으로 상위에 보여준다.

 

● 구글 검색랭킹 알고리즘은 200가지 이상 요소 포함


●검색엔진은 정확도 순으로 결과 나열

ᆞ또한 꾸준한 콘텐츠 업데이트 중요(31%)

 

●국가 수출지원 사업 사례

중소벤처기업청 수출바우처 사업 (2007~2010 수출기업화 사업. 지원비용 – 300만원)

 

●잠재고객 발굴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2가지 ᆞ바이어가 찾아오는 마케팅, 구글 SEO
ᆞ바이어를 찾아가는 마케팅. 경쟁사 벤치마킹

 

● 구글 사이트에 'cache:홈페이지 주소' 입력후 '텍스트 버전' 선택해서 보기
ᆞ구글은 이미지 아닌 텍스트로 검색하므로 홈페이지 텍스트 버전에서 구글이 인식하는 텍스트 내용 최적 화를 통해서 타깃키워드(주제어)에 대한 정확성을 높여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되도록 해야. content is the king.

 

 

 

●구글 랭킹 요소의 카테고리화(예상문제) 3가지
ᆞOn Server, On Page를 하나로 보기도
ᆞOn Server는 Technical SEO로 서버단위에서 검색 최적화
On Page는 Body Optimization으로 HTML 소스의 검색 최적화. 웹디자이너의 영역
ᆞOff Oage는 Link Building으로 웹사이트 링크의 다양화 및 고급화. 우리 사이트와 다른 사이트 링크 거는 것

 

 

On Server(Technical) SEO 서버단위에서 검색 최적화

 

-On-Server SEO에서는 웹사이트의 형식, 주소(URL) 체계, 폴더/파일 네이밍 체계, 사이트의 속도, 웹표준 , Javascript등 프로그래밍요소, XML사이트맵의 존재 유무, Robot 태그 등 서버에서의 웹사이트 규칙, 규약, 형태 등을 최적화
ᆞ모바일 호환성
ᆞ사이트 속도 체크하기. 이미지 압축해서 이미지 최적화가 제일 중요

ᆞhttp는 https로 변경

 

On-Server SEO TOP10 체크리스트

 

 

On Page SEO (사람의 눈으로 보는 사이트) 웹디자이너의 영역

 

- On-Page SEO에서는 페이지의 타이틀과 메타 설명문구를 작성하고 각 웹페이지 본문에서 주제어의 키워드밀를 향상시키고 해당 키워드를 강조 및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최적화

-On-Page SEO는 가장 중요한 작업 그룹으로 전체 최대 72% 영향 효과적/제목 설명문구 작성과 품질 높고 흥미로운 본문 콘텐츠, 지속 콘텐츠 업데이트 필요

ᆞ키워드 구성
ᆞ검색결과에 노출될 사이트 제목/설명 지정
ᆞTitle에서는 대상 키워드를 반드시 1회 포함.
ᆞ타이틀과 메타는 페이지마다 다르게 작성하고, 주요 키워드를 포함한다.

 

On-Page SEO 타이틀/설명문구 최적화 작업

 

ᆞ 타이틀은 브라우저 상단에 제목으로 표시되고 메타 설명은 검색결과의 사이트 설명문구가 되기도 한다
ᆞ효과적인 제목 작성법
성공적인 헤드라인은 이기심,뉴스/알림,호기심,빠른 방법, 신뢰/안전 포함
ᆞ 효과적인 설명/광고문구 작성법
'동사+형용사+서비스/제품' 구조로
"Shake Korean Fkavor"
경쟁사의 타이틀 벤치마킹하라
ᆞ본문 텍스트 body text 최적화 방법

-바디(본문 텍스트) 코딩의 핵심은 주요 키워드를 강조해 주는 것이다.

 

 

-Body Text 최적화 작업 : 검색로봇이 Title, Meta tag 등을 인식 후 <body>~ </body>안에 있는 내용을 인식한다. 검색로봇이 인식 할 수 없는 이미지나 애니메이션 등 contents을 최소화 하고 인식 할 수 있는 Text 위주의 콘텐츠를 대상 키워드 밀도,횟수, 위치 등을 고려하여 수정하는 최적화 작업.

주요 키워드 밀도 3-8% 유지. 최소 2%이상, 최대 15% 미만으로. 구글 검색창에서 keyword density checker로 키워드 밀도 조사 tool 검색
ᆞBody text 최적화 작업>이미지에 Alt 태그 적용. 이미지에 키워드 입력하기. 이미지에서 마우스 우측버 튼 클릭. Alt="키워드 구문"

●-키워드 밀도 분석: 키워드밀도 조사 Tool : 구글 검색창에서 “keyword density checker”로 검색 대체방법 – 워드문서에서 전체 단어수에 대한 해당(타겟키워드)단어수 비율 검사

ᆞ주제어 (핵심 키워드)가 해당 페이지에서 현저하고 가장 높은 밀도를 나타낼수록 좋다.

-여러 On-Page SEO 기법을 활용하여 주제어를 부각해 준다.

-키워드 밀도 외에 주요 키워드 / 주제어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강조할 수 있다.

 

이미지에 Alt 태그 사용 시 이미지 검색 지원


 

 

Off page SEO 백링크 강화

Off-Page SEO는 오랫동안 가장 중요한 요소 였으나 현재 약 16% 비중 차지. 내사이트 보다 유명한 사이트에 많이 등록할수록 유리

-외부링크 수와 검색 순위와의 관계; Google 검색결과 상위에 등록된 사이트일수록 상대적으로 매우 많은 백링크를 보유, 구글 상위 등록을 위해서 지속적인 백링크 강화작업은 매우 중요

 

-Google 랭킹 알고리즘의 핵심은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Inbound 링크의 품질(Quality)과 개수(Quantity)이다. 검색엔진, 디렉토리, 뉴스사이트, 관련사이트 등 다양한 소스에서의 링크 확장 및 특히 소셜 미디어를 통한 소셜링크가 중요

ᆞ구글 상위 등록 위해서 지속적인 백링크 강화작업 매우 중요
ᆞ온라인 기사 배포
한국은 '뉴스와이어 www newswireco.kr', 해외는 www.einpresswire.com 활용

 

사이트 진단이란? 

홈페이지 최적화의 영역 중 일반 최적화 (General SEO : T&D, 웹표준, 멀티미디어 최적화 등)와 구조적 최적화에 관한 상태를 분석, 문제점을 해결 하는데 목적이 있음.

** SEO 작업은 사이트의 기본 분석에서 출발